본문 바로가기

레저활동

KSIA 레벨 2 스노우보드 자격증 따려면 어떤게 필요한가?

반응형

KSIA 레벨 2 스노우보드 자격증 따려면 어떤게 필요한가?


KSIA 스노우보드 자격증 레벨테스트를 받을때 얼마나 잘타야하는지 고민이 많으실거라고 생각합니다. 데몬처럼 탈수는 없지만 기본은 연습하면 데몬같이 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어떤자세가 완벽한 자세인지 기본이 되는게 무었인지 체점사항이 무었인지 정확하게 알지못하면 합격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KSIA 의 레벨 차이

KSIA Level 1 : 비기너턴, 너비스턴, 제한활강, 프리라이딩

 - 평균 70점 이상 합격

KSIA Level 2 : 사이드슬립, 팬듈럼, 비기너턴, 너비스턴, 제한활강, 프리라이딩, 이론시험, 구술시험

 - 평균 80점 이상 합격


또 KSIA Level 1 의 시험기간은 하루며 3시간 정도로 매우 짧습니다. KSIA Level 2의 경우 2박 3일동안 이루어 집니다.



KSIA Level 1의 경우 3명의 감독관이 합산하여 점수를 주고 KSIA Level 2의 경우 5명의 점수중 최고점과 최저점을 제외한 3명의 점수를 합삽합니다. 올림픽 체조경기 등의 체점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실기를 마친 후 전광판에 점수가 뜨게 되는데 82, 81, 81 ,81, 79 이렇게 나오면 82와 79를 버리고 81, 81, 81의 합계 243점이 점수가 됩니다. 점수는 기본적으로 한 감독관이 줄수 있는 최고 가산점이 +2점, 최저 감점이 -2점으로 합니다.  제한활강, 자유라이딩에서 점수폭이 커집니다.


KSIA Level 2의 시험 일정은 1일차에 등록하고 빕을 받습니다. 교재를 나눠주고 이론교육을 받습니다. 실기를 붙고 이론교육에서 떨어지는 경우도 다분이 발생하니 이론교육을 필히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2일차에는 사이드 슬립, 팬듈럼, 비기너턴, 너비스턴, 구술시험을 보게 됩니다. 실기시험과 함께 진행됩니다. 또 야간에 이론시험이 이루어집니다.



사이드슬립 체크포인트


사이드 슬립은 얼마나 부드럽게 정지 시키느냐가 중요합니다. 이때 완전 정지를 시켜야 합니다.

팔은 완전히 들지 마시고 보드의 적당히 안정적으로 노즈와 테일을 가르키는 정도로 드시며 됩니다.

발만, 하체만을 사용한 사이드 슬립이 아니라 확실히 보여지는 업다운에 의한 사이드 슬립을 해야 합니다.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부드럽게 완벽하게 정지하는 토사이드슬립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천천히 발에 힘 주시고 부드럽게 멈추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츠 끈이나 바인딩 스트렙을 느슨하게 매면 토사이드 슬립이 편해진다고 합니다. 이것도 충분한 연습을 하시고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팬듈럼 체크포인트


힐 사이드 슬립으로 시작합니다. 1~2m 사이드슬립으로 흘러내리다가 진행방향으로 시선을 주고 무게중심을 살짝 진행방행 쪽 발으로 옮깁니다. 이때 엣지가 걸리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베이스로 대각선 방향으로 흘러내리듯 가야합니다. 중심을 5:5로 놓고 사이드 슬립으로 1,2m 흘러내려오고 나서 완전히 정지 시킵니다. 그리고 앉아서 보드를 뒤집어서 방향을 바꾸고 같은 방법으로 토 사이드 팬듈럼을 합니다.

시작과 끝이 사이드 슬립이 되어야 하며, 완전 정지시킨 후 방향을 바꾸어야 합니다.


구술시험 체크포인트


실기 테스트가 끝난 후 보드 전반에 대해 이것 저것 물어보는 것으로 테스트하게 됩니다. 장비에 대해 설명과 베이직 모빌러티에 대한 설명 사고시 조치방법 등에 대해서 구술하시면 됩니다.



제한활강 체크포인트


롱턴, 미들턴, 숏턴 등 시험관이 요구하는 턴의 갯수를 체우면 턴을 해야합니다. 턴은 슬로프 중심선을 기준으로 턴을 해야합니다. 턴 갯수를 못체우면 탈락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자유라이딩 체크포인트


트릭과 스위치를 시도해서 성공하면 가산점을 줍니다. 트릭 시도하시다가 넘어지시면 감점입니다.

트릭과 스위치를 안한다고 가산점을 못받는게 아닙니다. 깨끗한 카빙과 슬로프 전지역을 골고루 잘 쓰시면 높은 가산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슬로프 전체를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왼쪽 숏턴, 롱턴으로 오른쪽으로 이동, 오른쪽 미들턴, 오른쪽 숏턴, 롱턴으로 왼쪽으로 이동, 미들턴 등 전체적으로 활용하여 타는 것도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시험을 편하게 보려면 사이드 슬립과 팬듈럼에서 무조건 가산점을 받아야 합니다. 다음 실기에서 안정적으로 볼수 있습니다. 비기너와 너비스턴에서 생각처럼 점수가 안나옵니다. 사이드 슬립, 팬듈럼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또 데몬이 보여주는 자세를 그대로 하는게 가장 좋지만 몸에 익지 않은 자세를 억지로 따라하다가는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연습한 것을 자연스럽게 보여주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체력관리도 중요합니다. 시험 치는데 생각외로 스트레스 많이 받고, 지칩니다.

그리고 어깨와 골반을 오픈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KSIA 기준하고 안맞습니다.


반응형